클래식 어쿠스틱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컬러와 우드 모델의 가능 차이는 무엇인가요?
클래식 기타와 어쿠스틱 기타의 가장 큰 차이점은 기타현의 종류에 따라 나뉩니다. 모가비 스마트기타는 클래식과 어쿠스틱 기타, 두가지 버전으로 출시되었으며 우선 클래식 기타는 나일론 현을, 어쿠스틱 기타는 스틸 현을 사용합니다. 현이 다르니 음색도 살짝 다르답니다. 어쿠스틱의 현은 금속이라 맑고 찰랑이는 음색을 가지고 있고 클래식은 나일론 현이라 부드럽고 편안한 소리가 납니다.
소리비교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dwLJ7ASnWi8&t=4s')
두번째로 현의 차이 외에 기타의 네크 쉐이프(클래식 기타가 네크의 폭이 조금 더 넓습니다), 상현 넛트, 하현 새들 등 차이가 있습니다. 이 두 기타의 현 셋팅이 다르기 때문에 어쿠스틱은 스틸현을, 클래식 기타는 나일론 현을 사용해야 충분히 만족할 만한 음정과 공명을 얻을 수 있답니다. 물론 기타 현의 브랜드는 달라도 상관없습니다.
블루투스 이어폰이나 외부 앰프를 사용할 수 있나요?
모가비 기타의 블루투스 기능은 페어링된 PC나 스마트폰의 입력만 허용하며 본체의 스피커로만 출력 가능합니다. 본체의 이어폰 단자에 유선 이어폰을 연결하여 조용히 연주 할 수 있으며, 3.5 라인아웃 단자에 별매품인 3.5젠더를 연결하셔서 5.5로 변환하여 외부 앰프로 강력한 사운드로 출력 할 수도 있습니다.
외부 음원을 메모리로 저장할 수 있나요?
32GB 메모리에 저장되는 음원은 약 400여 개이며 원음 음질의 고용량 .wav 파일로 저장이 됩니다. .wav 파일만 지원되며 변환하여 C-Type 케이블로 연결하여 이동하실 수 있으나 믹스 모드로 페어링하여 바로 녹음을 하시면 저장을 훨씬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스피커에서 볼륨 상관없이 화이트노이즈가 스~~ 하고 납니다.
모가비 스마트기타는 울림통이 아닌 앰프 출력에 의해 오디오 신호를 증폭하여 사용합니다. 따라서, 앰프에 전력이 공급되면 볼륨 유무와는 상관없이 내부 회로소자에 전류가 공급되고 이때 회로소자에 공급된 전기신호가 증폭되며 스~~하고 화이트 노이즈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대부분의 앰프에서 발생되는 공통적인 증상이며, 일반적으로 스피커와 청취자의 거리가 일정 이상으로 떨어져 있기에 잘 못 느끼는 부분이지만, 모가비 스마트기타의 경우 초근접 스피커 때문에 작은 소리도 크게 느껴지는 반면, 화이트 노이즈도 쉽게 느껴지는 취약점이 있습니다. 일반 기타의 울림통을 대신한 스피커때문에 지금까지 일반 통기타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아 다소 거슬릴 수도 있는 소음처럼 들릴 수도 있습니다. 연주를 하지 않을 시에는 모가비 기타의 1번 노브를 눌러주시면 슬립모드로 전환되어 화이트노이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슬립 모드(sleep mode)
전원버튼(버튼1)을 가볍게 한번 클릭해주시면 슬립모드로 전환됩니다. 보통 방진(防振)이 되지 않는 딱딱한 바닥에 기타를 눕힐 경우 스피커에서 발생하는 저음역대의 주파수가 부스트 되어서 피에조픽업을 타고 들어가서 하울링 현상이 생기는데 이때 슬립 버튼을 눌러주시면 하울링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공연중 앰프에 연결해서 멘트를 한다던가 기타를 연습하다가 쉬는 시간을 가지고 싶은데 전원을 껏다 켰을 때 맞춰 놓은 볼륨값이 디폴트로 부팅이 되어서 다시 볼륨을 설정해야 하는 불편함을 방지하는 차원에서 슬립 버튼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슬립 모드 해제는 슬립 버튼을 다시 한번 가볍게 클릭 해주시는 것으로 간단하게 기타모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포맷과 리셋
메모리 포맷은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모드 노브(2)와 선택 노브(3)를 동시에 누른 상태로 전원 노브(1)를 누르면 디스플레이에 Formatting 메세지가 뜨면서 초기화가 진행됩니다. 메모리에 저장된 음원은 삭제가 되니 필요한 음원은 C-Type 케이블로 다른 저장장치에 미리 복사해 두십시오.
리셋은 메모리 포맷과는 다른 상황에 사용합니다. 전원이 꺼지지 않거나 노브 동작이 안되는 경우에는 C-Type 단자 옆의 작은 구멍(Reset)에 핀 등으로 누르시면 강제 종료되며 리셋됩니다.
컬러 모델과 우드 모델의 가격 차이는 왜 나는건가요?
우드 모델은 우드 느낌의 ABS재질의 오디오박스와 실제 나무로 만든 레스트프레임으로 구성됩니다. 오디오박스는 우드 질감을 표현하는 특수도장처리를 하였고 레스트프레임의 목재 가공으로 인해 제조단가가 상승한 이유입니다. 외관상의 차이일뿐 모든 기능은 컬러 모델과 동일합니다.
일반 통 기타와 프렛 길이가 같은가요?
모가비 기타 MSG580-100/200 모델의 현장 사이즈는 580mm입니다. 일반 어쿠스틱 기타는 현장(scale) 이 630mm(대략 25inch)가 평균적이지만 모가비 기타 MSG580-100 모델은 여행용으로 휴대가 간편한 사이즈를 만들기 위해서 약간 작은 사이즈로 제작을 하게 되었고 2/3 사이즈인 580mm(23inch)를 채택하였습니다. 약 1번 프렛 정도의 길이가 짧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관하기 좋은 온도와 습도는?
가장 최적의 온도는 사람이 편안함을 느끼는 온도가 악기에도 좋습니다. 나무로 만든 악기의 최상의 습도는 50%를 유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가비 기타는 솔리드 바디 타입의 기타이기 때문에 어쿠스틱 기타처럼 습도에 심하게 민감하게 반응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넥 부분은 습도가 높아질 시에 업보우 현상이 생길수도 있기 때문에 동봉된 트러스로드를 사용해서 넥의 릴리프를 조정해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